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이전/작은 공유

사람들이 잘 모르는 구글의 놀라운 기능들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검색엔진 구글! 구글은 검색 기능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데, 그 서비스들 중 사람들은 잘 모르지만 상당히 유용한 기능들을 소개해보려 한다.


1.    Project Sunroof (https://www.google.com/get/sunroof#p=0)


구글은 지난해 더 많은 사람들이 집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도록 장려하기 위하여 Project Sunroof를 시작하였다. Project Sunroof는 고해상도 항공 매핑과 지역의 날씨 패턴을 조합하여, 사람들이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였을 때 벌 수 있는 돈을 미리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2.    Google.com/sky (http://www.google.com/sky/)


Google.com/sky에서는 NASA 위성이 촬영한 우주 사진들을 볼 수 있다. 우주에 관심이 많지만 성능 좋은 망원경은 없는 사람들이라면 가서 대리만족을 할 수 있을 듯 하다.

 

3.    Google Ngrams (https://books.google.com/ngrams)


Google Ngrams 1500년에서 2008년 사이에 출판된 520만권의 책에 사용된 단어들을 검색하게 해주는 툴이다. 그 단어들이 어떻게 사용되었고 시간이 흐르면서 단어 사용 추이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4.    Google.com/font (https://www.google.com/fonts)


다양한 폰트를 찾아보고 싶다면 Google.com/fonts에 들어가서 원하는 폰트를 찾아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5.    Google Scholar (https://scholar.google.co.kr/)


Google Scholar는 전문 저널이나 학술지 정보를 매우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툴이다. 밑에 있는 인용버튼을 클릭하면 참고문헌 인용법에 맞춰 쓰여진 노트를 복사할 수 있다. 더 이상 참고문헌 작성 때, 일일이 작성법을 확인하면서 쓸 필요가 없다.

 

6.    Google Art Project (https://www.google.com/culturalinstitute/project/art-project?hl=ko)


문화 생활을 Google Art Project를 통해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세계 최고의 박물관들에 전시되어 있는 예술 작품들을 초고화질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다. 좋아하는 예술가의 전세계에 퍼져있는 작품들을 한 번에 모아볼 수도 있으니, 관련 분야 덕후들의 천국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7.    Think Insights (https://www.thinkwithgoogle.com/)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사이트가 될 듯 하다. Think Insights는 마케터들이 산업 전방에서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사이트이다. 이 사이트는 마케터들의 ‘Digital cheat sheet’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케팅 관련하여 공부하는 친구들이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8.    Google Trends (https://www.google.com/trends/?hl=ko)


지금 이 순간에 사람들이 무엇에 제일 관심있는지 알고 싶은가? Google Trends는 매일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를 보여준다. 또 이 사이트에서는 특정 검색어가 언제 뜨고 언제 졌는지에 대한 추이도 살펴볼 수 있다.

 

9.    Panoramio (http://www.panoramio.com/)


Panoramio는 구글 맵이랑 사람들이 찍어 올린 사진들을 결합해서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사용자들은 해당 지역에서 찍어 올린 사진들을 지도에서 확인하고, 볼 수 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서비스를 이용해서 사진을 보면서 방문 장소를 계획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10. Google Translate app


여행하는 것은 좋아하는데, 외국어는 잘 모르는가? 옛날이었으면 고생 좀 했겠지만 이제는 걱정할 필요 없다. Google 번역 앱을 깔면 전세계 어디를 돌아다녀도 편하게 여행할 수 있다. 다만 한국어의 경우 데이터베이스가 부족해서 번역이 어색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되도록 영어로 번역해 보시길.

 

11. Reverse-image search (https://images.google.com/)


자료의 출처를 쓸 때 보면, 사진을 어디서 찾았었는지 까먹는 경우가 있다. 사진은 하루에도 수만 장씩 쌓이기 때문에 다시 찾는 것은 매우 힘들다. 설상가상으로 검색어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사진의 출처를 다시 찾아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를 위하여 구글은 이미지 역추적 검색을 제공한다. 구글 이미지에서 사진을 올려 검색하면, 사진의 원본과 다른 유사한 사진을 추천해준다. 너무나도 유용한 서비스가 아닌가 생각한다.

 

12. BuildWithChrome.com (https://www.buildwithchrome.com/)



레고 좋아하는가? 레고를 좋아해도 시중에서 레고를 사기에는 너무 비싼 경우가 많다. 조금만 멋진 것을 사려고 보면 가격이 10만원을 훌쩍 넘으니 말이다. 부모님들도 아이들이 사달라고 조를 때, 난감한 경험 많았을 것이다. 이 때, 쓸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사이트이다. BuildWithChrome.com는 구글과 LEGO 사가 협업을 하여 만들었다. 온라인을 통해서 무료로 레고 조립을 해볼 수 있으니, 심심할 때 한 번 들어가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