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이전/작은 공유

워렌 버핏의 10가지 조언 (Warren Buffett’s 10 Best Money Tips of All Time)

우리 시대의 투자자를 단 한 명만 꼽으라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Berkshire Hathaway를 운영하는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을 꼽을 것이다. 워렌 버핏은 인생에서 얻은 여러 가지 투자 관련 조언들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다음은 Money Magazine에서 정리한 10가지 조언들이다.


 

1.    돈을 잃지 말아라. (Never lose money)

워렌 버핏의 2016년 첫 조언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법칙: 돈을 잃지 말아라. 두 번째 법칙: 첫 번째 법칙을 잊지 말아라.” 이러한 법칙은 투자에 손쉽게 적용해볼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손실 속에서 일하고 있다면, 수익은 커녕 초기 투자금으로 돌아오는 것조차 힘들 것이다.


2.    낮은 가격에 높은 가치를 얻어라. (Get High Value at a Low Price)

버핏은 2008 Berkshire Hathaway 주주서한에서 가격은 당신이 지불하는 것이다; 가치는 당신이 얻는 것이다 (Price is what you pay; value is what you get).”이라고 말했다. 손실은 당신이 지불한 가격이 당신이 얻는 가치와 맞지 않을 때 발생한다. 이는 당신이 사용하지도 않는 물건을 사는데 높은 이자율을 가진 신용카드 빚을 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낮은 가격에 더 많은 가치를 얻기 위한 기회를 찾으면서 버핏처럼 검소해져라. 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다. “양말을 사던 주식을 사던, 나는 질 좋은 물건이 가격 인하 되었을 때 사는 것을 좋아한다.”


3.    건강한 금전 습관을 형성해라. (Form Healthy Money Habits)

버핏은 2007 University of Florida 대학의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대부분의 행동은 습관적이다. 습관적 사슬은 평소에 체감하기에는 너무 가벼워서 완전 무거워서 부러질 때까지 느끼기 힘들다.” 하지만 습관은 바꿀 수 있다. 그리고 빨리 시작할수록 더 잘 바꿀 수 있다.

가장 큰 실수는 저축하는 습관을 제대로 배우지 않는 것이다. 왜냐하면 저축은 습관이기 때문이다. 금전 습관에 주의하고 이를 강화하는 것은 당신의 재무관리에 도움이 된다.


4.    빚을 피해라. 특히 신용카드를 피해라. (Avoid Debt, Especially Credit Card Debt)

워렌 버핏은 다른 미국인들처럼 빚의 이자(interest)를 갚기 위하여 일을 하는 대신 자신을 위한 일에 흥미(interest)를 가지면서 부를 축적하였다. 1991 Notre Dame 대학에서 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술과 레버리지(leverage) 때문에 실패하는 것을 많이 보았다. 당신은 레버리지가 필요하지 않다. 당신이 똑똑하다면 돈을 빌리지 않고 많은 돈을 벌 수 있어야한다.”

버핏은 특히 신용카드를 경계한다. 그는 신용카드를 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신용카드에 대한 이자율은 매우 높다. 가끔 18% 20%이기도 하다. 만약 내가 18~20%에 돈을 빌렸다면 나는 파산했을 것이다.


5.    돈을 손안에 두어라. (Keep Cash on Hand)

안전을 담보하는데 주요한 방법은 바로 현금 자산을 손에 들고 있는 것이다. 버핏은 2014 Berkshire Hathaway 연간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적어도 200억 달러를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한다. 버핏은 이 예금이 Berkshire Hathaway가 대공황 때 다른 기업들이 휘청거릴 때도 도산하지 않고 버틸 수 있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믿는다.


6.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라. (Invest in Yourself)

자기 자신에게 할 수 있는 만큼 투자하라. 너 자신은 스스로에게 가장 큰 자산이다. 당신이 당신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일이나 재능을 개발하는데 하는 모든 것은 나중에 실질 구매력 측면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자신에게 투자한 보상은 매우 크다. “스스로에게 투자한 모든 것에 대하여 당신은 10배의 보상을 받을 것이다. 또한 다른 자산과 투자와 다르게 아무도 그것에 대하여 세금을 부과하거나 훔쳐갈 수 없다.”


7.    돈에 관하여 배워라. (Learn About Money)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 중 하나로 돈을 운용하는 것에 대하여 더 배우는 것이 있다. 투자자로서 워렌 버핏의 일은 익스포저(exposure)를 제한하고 위험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버핏은 Forbes와의 인터뷰에서 위험은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잘 모를 때 발생한다.”라고 말했다. 당신이 개인 금융에 대하여 더 잘 알수록 당신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스스로 개인 금융(personal finance)에 대하여 더 활발하게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버핏의 파트너인 Charlie Munger자러 갈 때, 아침에 일어났을 때보다 더 똑똑해져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한 버핏의 공식은 간단하다. 책을 많이 읽으라는 것이다. “이자가 복리로 붙는 것처럼 지식이 쌓일 것이다.”


8.    포트폴리오에서 저가 인덱스 펀드를 믿어라. (Trust a Low-Cost Index Fund for Your Portfolio)

버핏의 지혜나 조언이 대부분 철학적인 경우가 많은데, 그가 한 번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행동 팁을 준 적도 있다. 버핏이 인덱스 펀드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버핏은 2013 Berkshire Hathaway 주주서한에서 돈의 10%를 단기 국채를 사는데 쓰고 90%를 저가 S&P 500 인덱스 펀드를 사는데 써라.”라고 했다.

버핏은 이 조언을 수년간 반복했다. 2004Berkshire Hathaway 연례 미팅에서 버핏은 만약 당신이 10년 이상 저가 인덱스 펀드에 투자했다면, 당신은 같은 시기에 투자를 시작한 90%의 사람들보다 더 좋은 수익률을 얻었을 것이다.”라고 했다.


9.    되돌려 줘라. (Give Back)

버핏은 2007년 힐러리 클링턴을 위한 정치 모금 행사에서 만약 당신이 운 좋은 1%의 인류라면, 당신은 나머지 인류  99%에 대하여 생각해야 할 의무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1%의 최상위에 있는 사람으로서 버핏은 자신이 한 말을 지켰다.

지난 7월까지 버핏은 Berkshire Hathaway 지분 28억 달러 어치를 5개의 자선단체에 기부했다. 그는 또한 빌 게이츠와 함께 The Giving Pledge의 창립자이기도 하다. 당신이 억만장자가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은 당신의 삶을 풍족하게 할 것이다.


10. 돈을 장기 게임이라고 생각해라. (View Money as a Long-Term Game)

버핏은 우리가 오늘 그늘 속에 있는 것은 오래 전 누군가가 나무를 심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재무적 성공의 씨앗을 심고 기르는 것은 빚으로부터 자유, 안전한 은퇴, 자녀의 대학 비용을 내줄 수 있는 능력등의 그늘(삶의 즐거움)로 이어질 것이다.

돈에 대하여 장기적 관점을 가지는 것은 버핏의 투자 결정의 핵심이다. 2014년 주주서한에서 버핏은 사람들은 수 십 년을 염두에 두고 투자 해야 한다. 투자의 핵심은 주식시장의 변동성이나 경제 공황이 아닌 투자 인생 전체에 걸쳐서 얻을 수익에 있어야 한다.

 

필자의 경우, 아직 생활에서 절약하는 것이 많이 서툰 편인데 잘 고쳐서 좋은 금전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출처: http://time.com/money/4132612/warren-buffett-best-money-tips/?xid=frommoney_soc_socialflow_facebook_mo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