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이전/News Clipping

카카오도 광고 대폭 늘린다... 모바일 다음 등에 대거 삽입

얼마 전에 네이버가 쇼핑 검색 광고를 1.5배 가량 더 늘리기로 발표를 한 바 있는데요, 이번에 카카오도 광고를 대폭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 확대가 궁금하신 분은 예전에 작성한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0/07/10 - [작은 공유/News Clipping] -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 지금보다 1.5배 더 늘린다.

 

네이버 쇼핑 검색광고, 지금보다 1.5배 더 늘린다.

네이버가 주요 수익모델인 '쇼핑 검색 광고'를 1.5배 확대 한다. 이에 따라 쇼핑검색광고 매출 비중(1Q20 기준 전체의 43%)도 더 커질 전망이다. 네이버는 15일부터 PC와 모바일 쇼핑 검색 결과페이지

jhdays.tistory.com

 

7월 26일 업계 소식에 따르면 카카오가 현재 카카오톡 대화 목록 위에 띄우는 "비즈보드" 광고를 8월 초부터 모바일 다음과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에도 삽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다음에서는 추천 뉴스, 연예, 스포츠, TV 등 주요 탭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상단에 광고를 배치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카카오페이지에는 메인 홈과 각 탭에 광고 들어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다음은 사용자 수가 별로 없지만, 카카오페이지 같은 경우는 사용자가 많으니 유의미한 실적 증가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이렇게 확대 적용하면서 광고 상품 이름도 기존 "카카오톡 비즈보드"에서 "카카오 비즈보드"로 바꿨다고 합니다.

"비즈보드"는 현재 카카오의 실적 개선을 이끄는 주요 요소인데, 초기에는 사용자 경험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지만 실제 출시 이후에 부정적 반응은 크지 않고 성과는 기대 이상이라고 합니다. 카카오측은 이번 확대가 광고주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고 있으며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광고 매출 감소를 수익 모델 강화를 통해 해결하는 방침에서 결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향후 광고 시장이 온라인과 모바일을 중심으로 더 강화되는 움직임을 보일 것 같네요. 카카오 실적발표일은 8/6 입니다. 이번 광고 확대 결정은 3분기 실적에 반영되겠지만 2분기 실적 속에서도 "비즈보드"의 기여도를 확인해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네요.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1769879?sid=105

 

카카오도 광고 대폭 늘린다…'모바일 다음' 등에 대거 삽입

내달 초 '비즈보드' 게재 지면 확대…카카오페이지·다음웹툰 등 코로나19 타격 만회·수익 확대 시도…네이버도 모바일 광고 신설·쇼핑 광고 확대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카카오가 자사

n.news.naver.com

카카오의 이러한 광고 확대가 기대되는 이유는 계열사가 정말 많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카카오페이지, 모바일 다음으로만 확대되지만 향후 카카오게임즈와 카카오뱅크 상장 이후에는 for Kakao 게임 내부에도 광고를 삽입할 수 있고, 카카오뱅크 앱에도 광고를 삽입할 수 있어서 광고 시장의 이단아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카카오의 다음 행보를 지속해서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