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이전/Business

[Business] Porter’s 5 forces model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업 경쟁을 단순히 더 많은 매출과 시장 점유율을 얻기 위해 경쟁하는 줄다리기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하버드 교수 마이클 포터에 따르면 사업 세계에서 경쟁은 훨씬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경쟁은 누가 더 크냐(big)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누가 더 수익성(profitable)이 좋은지를 따지는 것이다.


이러한 수익성 5가지의 요소(Five forces)로 결정된다.


1.    구매자 (Buyers)

: 더 적게 내고(pay less), 더 많이 얻고 싶어한다(get more).

2.    공급자 (Suppliers)

: 돈을 더 많이 받고(paid more), 더 적게 주고 싶어한다(Deliver less). 강력한 공급자는 자신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고객에게 강요할 수 있다.

3.    대체재 (Substitutes)

: 같은 산업 군에 있는 명확한 경쟁자(Rival)는 아니지만, 다른 산업에 있는 강력한 경쟁자를 말한다.

4.    신규 진입자 (New Entrants)

5.    산업 내 경쟁자 (Existing Rivals)

: 경쟁이 심화되는 경우, 산업 내 모든 기업의 수익성을 저해하게 된다. 

5가지 요소들의 분석을 통하여, 기업에 맞는 최적의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아래의 동영상은 5 Forces에 대한 Harvard Business Review의 영상이다. 항공 산업을 예시로 설명을 해놓았는데, 한 번 봐두면 좋을 듯 하다.



The Explainer: Porter's Five Forces

Understand the competitive forces that shape strategy — in under two minutes. An explainer of Michael Porter's Five Forces:

Harvard Business Review에 의해 게시 됨 2016년 3월 20일 일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