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1. 가치전달네트워크 관점에 기반한 공급체인 관리
1.1. 최근 유통관리 접근방식에서의 주요 추세
(1) 공급체인 관리
- 기업들은 단독으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없음, 보다 큰 가치전달 네트워크 내에서 다른 기업들과 함께 움직여야 함.
- 후방거래, 전방거래 파트너로 구성
- 전통적으로 전방거래 부분에 많은 노력 집중. 후방거래 파트너도 공급체인의 중요 구성원이라는 인식 필요.
(2) 가치전달네트워크
- 전체 거래시스템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파트너 관계를 형성한 제조업체, 공급업자, 유통업자, 최종 고객들로 구성.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전방거래 경로 파트너, 후방거래 공급자와의 협력이 필요함.
2. 유통경로의 개념과 필요성
(1) 유통경로: 제조업체로부터 최종소비자(혹은 기업고객)에게로 상품 및 서비스를 이동시키는 과정에 참여하는 조직이나 개인들의 집합
(2) 주요 경로구성원: 제조업자, 중간상, 구매자
(3) 중간상 이용시의 이점: 거래의 경제성, 시간효용, 장소효용, 소유효용 거래의 단순화
3. 유통경로의 구조
3.1. 소비재 유통경로와 산업재 유통경로
(1) 소비재 유통경로의 유행
(2) 산업재 유통경로의 유형
3.2. 유통경로조직의 계열화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
- 전통적 유통경로: 독립적인 경로기관들로 구성된 경로조직으로 다른 경로구성원의 마케팅 기능에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고 자신의 마케팅 기능들만 수행.
- 전통적 유통 경로의 단점: 경로 구성원들간의 낮은 결속력, 공통의 목표 부재, 연결이 느슨함 à 구성원들의 유통경로로의 진입과 철수가 용이
-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MS): 운영상의 경제성과 시장에 대한 최대한의 영향력을 획득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관리되고 본부에 의해 설계된 네트워크 형태의 경로조직.
(1) 제조업자-소매상 프랜차이즈: 제조업체가 프랜차이즈 본부가 되어 소매상을 가맹점으로 참여시킴
(2) 제조업자-도매상 프랜차이즈: 제조업자가 프랜차이즈 본부가 되어 도매상을 가맹점으로 참여시킴. Ex) 정유 회사 – 석유 대리점
(3) 도매상-소매상 프랜차이즈: 도매상이 프랜차이즈 본부가 되고 소매상을 가맹점으로 참여시킨 형태. Ex) 대성석유
(4) 서비스회사-소매상 프랜차이즈: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 렌터카 산업, 인스턴트 산업 등
3.3. 수평적 마케팅시스템과 복수 유통경로의 도입
(1)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의 성장: 같은 경로 단계에 있는 둘 이상의 기업들이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는 것.
(2) 복수유통경로 활용의 증가
4. 유통경로 설계과정
4.1. 경로서비스에 대한 고객욕구의 분석
(1) 입지의 편의성: 도, 소매업체들이 시장 내에 분산되어 있는 정도
(2) 최소구매단위의 크기
(3) 대기시간: 주문한 제품을 인도 받을 때까지의 기간
(4) 제품의 다양성: 다양한 제품을 갖춘 점포
4.2. 주요 경로대안의 파악
(1) 경로 길이 결정: 직접유통경로 VS 간접유통경로
- 경로 길이 결정에서의 고려요인: 기업특성(기업규모와 자금력), 제품특성(제품유형, 부패가능성, 복잡성, 대체율), 시장특성(시장규모, 고객분산정도), 경쟁사 유통경로
(2) 시장커버리지: 유통경로 상에 포함될 중간상의 수
- 집약적 유통: 가능한 한 많은 점포들로 하여금 자사제품을 취급하도록 함 <편의품>
- 전속적 유통: 각 판매 지역별로 하나 혹은 극 소수의 중간상에게 자사제품의 유통에 대한 독점권을 부여하는 전략. <전문품>
- 선택적 유통: 집약적 유통과 전속적 유통의 중간단계. 판매 지역 별로 자사제품을 취급하고자 하는 중간상들 중에 자격을 갖춘 소수의 중간상들에게 판매를 허용. <선매품>
4.3. 경로대안에 대한 평가
(1) 경제성: 경로대안의 경제성에 대한 평가에서는 각 경로대안으로부터 기대되는 판매수준과 판매하는데 드는 비용을 추정함.
(2) 통제력
(3) 환경적응성: 경로구성원들이 유통환경변화에 공동으로 대처하려는 적극적 노력 정도 평가.
4.4. 경로구성원의 선택과 관리
(1) 중간상을 선택하는 평가 기준
: 신용능력, 명성, 영업사원의 규모와 질, 판매능력, 기존고객, 취급하는 다른 제품의 수와 특성, 수익성과 성장잠재력, 입지
4.5. 경로구성원의 성과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동기부여수단: 높은 마진, 특별 가격할인, 진열지원금
(2) 부정적 동기부여수단: 마진 삭감, 제품인도 지체, 거래관계 종식.
5. 경로갈등의 관리
(1) 수평적 갈등: 유통경로 상의 동일한 단계에 있는 중간상들 간의 갈등
(2) 수직적 갈등: 유통경로 상의 다른 단계에 잇는 구성원들간의 갈등
6. 물적유통
6.1. 물적유통의 개념
(1) 물적유통: 원자재, 재공품, 완제품 및 관련 정보를 발생지점에서 소비지점까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흐르도록 계획, 실시, 통제하는 과정
(2) 물적유통의 핵심: 공급연쇄 관리
6.2. 물적유통의 목표
(1) 고객 서비스 목표: 재고이용가능성의 증대 – 충분한 재고 보유를 통해 즉각적인 공급제공, 서비스 제공능력의 향상 – 신속한 주문처리와 배달, 특별한 서비스에 대한 유연한 대처, 서비스의 질 증대 – 오류 없는 물류서비스
(2) 비용최소화 목표 – 총 물류비용의 최소화, 최소의 물류비용으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제공.
**물류비용관리의 어려움: 개별 물류비용 간 상충관계 존재. Ex) 창고 수 증대는 수송비 감소/재고비와 주문처리비 상승 야기
시사점: 고객서비스, 비용, 이익 간의 균형을 추구하는 시스템적 사고 필요
6.3. 개별 물적유통기능의 관리
(1) 주문처리: 신속하고 효율적인 주문처리를 통해 이익증대와 고객만족을 실현
(2) 창고: 최적의 저장창고 수 결정, 수요의 중심지에 위치
(3) 재고
- 재고관리의 목표: 수요, 비용, 고객 서비스 간의 균형과 총 재고비용의 최소화
- 재고관리 의사결정: 주문량과 재주문 시점의 결정
(4) 수송
- 수송수단의 선택: 상품가격, 배달효율성, 인도 시 상품상태에 영향을 줌.
- 최근 화물수송의 추세: 복합 수송
<피기백: 트럭+철도 / 피쉬백: 해상운송+철도 / 버디백: 트럭+항공운송
- 제 3자 물류의 성장
(5) 물류정보시스템: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급속한 발전은 물적 유통시스템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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