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이전/News Clipping

쿠팡 vs. 네이버 - 이커머스 갈등 확산

쿠팡이 네이버를 상대로 법적 조치 대응 검토 중. 최근 쿠팡 어필리에이트 링크 포함된 네이버 블로그가 검색에서 누락되는 현상이 다수 발생. 이에 따러 적극 대응 방안 나오고 있음. 네이버의 의도적 누락 조치가 확인될 경우 법적 대응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음. 어필리에이트는 개인이 블로그 등에 게시글을 작성한 후 다른 방문자가 이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면 일정 수준의 수익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함. 쿠팡은 2018년 7월부터 쿠팡 파트너스를 선보임. 다만 최근 네이버 블로그에 쿠팡 링크 포함한 게시글 올릴 경우 검색 되지 않는 현상 발생하면서 쿠팡은 외부 전문 기관 도움 받아서 직접 모니터링 나선 상황.

이와 관련하여 네이버는 쿠팡 파트너스를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네이버 블로그 통한 광고성 글쓰기를 제재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 함. 실제 네이버는 지난 달 '글쓰기 API' 기능 종료한 바 있음. 이 API 활용해서 이용자들이 손쉽게 쿠팡 파트너스 활용했음. 네이버는 API 기능이 광고성 글쓰기에 악용되는 사례 늘면서 검색 품질 저하 유발했다는 입장. 하지만 일각에서는 네이버가 네이버 쇼핑 지배력 확대 위해 쿠팡 견제한 것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음. 

(네이버의 입장도 이해가 되고 쿠팡의 입장도 이해가 됨. 광고성 글로 도배될 경우 검색 플랫폼으로서의 가치가 훼손되게 됨. 하지만 이를 그대로 둘 경우 네이버 쇼핑 vs. 쿠팡 싸움에서 공정한 경쟁을 못 할 수도 있음. 네이버가 네이버 쇼핑 밀어주는 사태 벌어지면 거의 독점시장 될 것. 적당한 선에서 두 기업이 타협을 봐야하지 않을까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