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

스페이스X 기업 가치는 얼마나 될까? (SpaceX 밸류에이션)

우리나라 시간으로 5월 30일 오후 3시 22분, 미국 플로리다주에 있는 케네디우주센터에서 두 우주비행사를 태운 유인 캡슐 크루 드래곤(Crew Dragon)을 쏘아올렸습니다. 이번 발사 성공으로 스페이스X의 기업가치는 완전히 달라졌을 것 같은데요, 발사 관련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이전 글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5/31 - [작은 투자] - SpaceX의 우주 산업 판도를 바꿀 위대한 도약!

 

SpaceX의 우주 산업 판도를 바꿀 위대한 도약!

더보기 “That’s one small step for a man, one giant leap for mankind.” “이것은 한 명의 인간에게는 작은 발걸음이지만, 인류에게는 위대한 도약이다.” 1969년 미국은 세계 최초..

jhdays.tistory.com

 

스페이스X (Space X) 주주 구성 및 기업 가치

그렇다면 스페이스X의 주주 구성 및 기업가치는 어떻게 될까요?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에 따르면 2019년 말 기준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지분율은 54% 가량이라고 합니다. 만약 우선주 등을 고려하면 의결권 자체는 78% 수준이라고 하네요. 특별결의 지분율이 66.6%라는 것을 고려하면 사실 상 스페이스X는 일론 머스크의 회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에 따르면 이번 달에 스페이스X는 16명의 신규 투자자에게 3억 4620만 달러(한화 약 4,286억 원)을 투자 받았다고 합니다. 총 기업 가치는 비상장 회사라서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투자 조건이 알려지지 않은 경우도 많아요) 대략 44.5조원 가량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한국으로 치면 시가총액 3위 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 정도의 규모라고 보면 되겠네요. 스페이스X는 2002년 창립 이후 18년간 47명의 투자사에서 4조원 가량을 유치했다고 하는데, 초기에 투자한 사람들은 10배 이상의 시세 차익을 얻었겠네요. 

 

스페이스X는 NASA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데요, 2018년 발사수입은 20억 달러(2.5조 원) 가량이라고 합니다. 이미 이렇게 매출을 내고 있는 기업이고 이번에 큰 도약을 이루었는데 스페이스X는 언제 쯤 상장을 할 수 있을까요? 스페이스X는 공공의 목표와 주주의 요구가 상충할 수 있어 당분간 비상장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향후 2022년에 첫 화물을 보내고, 2024년에 승무원을 보낼 예정인데, NASA 외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을 시점에 상장을 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지금은 비상장이기 때문에 44조원 수준의 기업이지만, 상장하고 나면 이보다 훨씬 더 높은 가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하지만 투자 기회가 제한되어있어서 정말 아쉽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매일경제의 기사를 정리한 것인데, 자세한 내용은 기사를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05/555666/

 

스페이스X 주식 IPO 언제?...화성탐사 이후나 가능 - 매일경제

일런 머스크 54% 보유...기업가치 44조원 IPO 시점...NASA로부터 완전 독립이 관건

www.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