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2분기 실적
페이스북 2분기 매출은 186.9억 달러 (YoY 10.7%, QoQ 5.4%)로 컨센서스인 174억 달러를 상회하였습니다. 광고 보이콧 및 코로나 19 영향에도 광고매출은 무려 10.2%나 증가했습니다. 2분기에는 DAU와 MAU가 4개 지역에서 모두 증가했고 패밀리앱을 사용하는 DAP와 MAP도 각각 15.4%, 13.8% 성장하였습니다.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 발표 이후 주가는 8.9% 상승하였습니다. 광고 이외에도 Oculus와 Portal 제품 판매도 증가하며 3.7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2분기 순이익도 51.8억 달러로 컨센서스인 39.8억 달러를 크게 상회하였습니다.
#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은 페이스북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게시글을 방치하면서 발생했습니다. 지난 5월 트럼프 대통령은 페이스북과 트위터에서 조지 플로이드 시위에 참여한 사람들을 폭도라고 지칭하며 'When the looting start, the shooting starts' 라는 글을 썼습니다. 트위터는 규정을 위반했다며 즉각 경고 딱지를 붙였지만 페이스북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고 이를 내버려 두면서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에 코카콜라, 허쉬, 스타벅스 등 유수의 대기업들이 페이스북 광고를 보이콧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 해놓은 곳이 보이콧 당시 주가하락을 보여주네요.
# 페이스북 성장 포인트
1) 페이스북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자상거래, 배송, 결제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그리고 광고 방식을 다각화 하여 향후 추가적인 광고 매출 증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고 방식에는 위치기반 서비스, 왓츠앱 등으로 확장한다고 하네요. 3) 또한 중소기업들의 페이스북 광고 활용이 증가하며 상위 100대 광고주에 대한 의존도도 점차 낮아지는 것도 페이스북 펀더멘털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4) 메신저, 왓츠앱 등 패밀리 앱 서비스 확대와 5) 신규 서비스 출시한 인도의 사용자 증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페이스북의 향후 성장 포인트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페이스북 밸류에이션
페이스북은 12개월 선행 PER 기준으로 25.6배로 과거 3년 대비해서는 높은 수준입니다. 그래서 현 주가 수준은 조금 부담스럽기는하네요. 타 플랫폼 기업 대비해서는 밸류에이션이 낮기 때문에 추가 상승여력을 충분히 가진다고 볼 수 있지만 아직 보이콧이 완전 해결되었다고 보기도 힘들기 때문에 향후에 더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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