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이전/지식 불리기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저자: 피터 린치)


투자를 하는데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일까?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운 것은 자신의 투자 철학을 세우는 것이며, 그 철학과 원칙을 지속적으로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루하루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하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나 자신의 분석, 기업의 본질에 따라 투자하기보다 시장을 그저 따라갈 뿐인 나 자신을 발견하곤 한다. 피터 린치의 경우, 기관 투자자로 재직하면서 전설적인 수익률을 기록했는데 책을 읽다 보니 그가 본인의 투자 철학과 기업 선정 로직을 지킨 결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내용 자체에서도 기업을 선정하는 방법 등 여러 노하우들을 배울 수 있었지만, 더 크게 배웠던 것은 자신만의 투자철학을 세우고 지켰다는 점이었다.

피터 린치의 책이 투자계의 고전으로서 현재까지 많이 읽히고 있는 이유는 역사는 구성요소만 변할 뿐 반복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책에 나와있는 여러 기업 사례들은 10년도 훨씬 이전의 사례들이지만 해당 기업들을 선정하는 로직과 투자포인트들은 현재에도 충분히 적용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다 보니 <금융투기의 역사>를 읽을 때와 비슷한 느낌을 받았는데 인간의 역사가 반복되는 한 얼마든지 과거의 사례를 통해 거인의 어깨에 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에 있어 크게 Bottom-up 전략과 Top-down 전략이 있다. 피터 린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은 대표적인 Bottom-up 전략을 가장 잘 보여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보다 기관투자자 보다는 개인투자자들에게 의미하는 바가 큰 것 같다. 기관투자자들 같은 경우, Top-down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업종에 베팅하는 경우가 많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다 보니 많은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투자자는 보다 소수 기업에 큰 비중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보다 Bottom-up 전략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책에 나오는 10루타 이상의 종목처럼 아직 작지만 성장 잠재력이 큰 기업의 경우, 거래량 등의 제한 요소로 기관 투자자들은 초기 투자에 제한이 있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규모상으로도 투자가 용이하기 때문에 피터 린치의 전략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엄청 좋은 길잡이라고 생각한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국내도서
저자 : 피터 린치(Peter Lynch),존 로스차일드(John Rothchild) / 이건역
출판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17.04.17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