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년 이전/Metaverse

메타버스(Metaverse)란 무엇인가?

# Metaverse의 정의

메타버스(Metaverse)는 Meta + Universe의 합성어로 초월한(Meta) 세상(Universe)를 의미합니다. 사실 아직 학계에서도 뚜렷한 정의는 없지만 최근 현실과 비현실이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 / 게임형 가상 세계를 지칭하는 말로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뚜렷한 정의가 없지만 메타버스는 크게 4가지의 형태로 정의 되는데요, 그 4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 거울세계 (Mirror Worlds)
  • 라이프로깅 (Lifelogging)

위에까지의 내용은 연구하시는 분들이 내려주신 정의지만, 저는 이 4가지 형태를 다시 협의의 메타버스와 광의의 메타버스 2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협의의 메타버스로는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있고, 거울세계와 라이프로깅까지 포함한 개념은 광의의 메타버스로 볼 수 있습니다. 

협의의 메타버스는 현실을 초월한 가상세상, 즉 VR / AR 세상을 의미합니다. 광의의 메타버스는 현실을 초월한 가상세상을 포함하고 여기에 더해 현실과 연결되어 있으면서 생활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가상세상으로 정의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에어비앤비, 네이버 지도 등 웹, 모바일 앱들이 광의의 메타버스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메타버스는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 이미 우리가 접하고 있는 세상이었던 것이지요.

 

# 협의의 메타버스 관련 산업군

협의의 메타버스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VR과 AR이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VR과 AR 관련 산업군과 기업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산업은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눌 수 있는데요, 표로 만들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드웨어 관련 기업으로는 VR 헤드셋, AR 글라스 혹은 AR 스마트폰 세트를 만드는 업체들부터 세트에 들어가는 칩, 디스플레이 등을 만드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새로운 산업이고 아직 초기 단계인만큼 관련 국내 업체들은 많지 않은데요, 대신 관련 해외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Chips - 칩을 만드는 업체로는 Qualcomm, Nvidia, Himax 등의 기업들이 있습니다. 기존 GPU, CPU에서 선두 주자인 업체들이 VR, AR 기기에 들어가는 칩에서도 선두주자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Display - 디스플레이 업체로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Kopin 같은 업체들이 있습니다.

Headset, AR glasses - 관련 업체로는 오큘러스를 만드는 페이스북, 플레이스테이션을 통해 VR 게임을 제공하는 Sony, Xbox를 보유하고 있는 Microsoft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구글 글라스를 만드는 구글의 지주사인 알파벳이 있고, 애플과 삼성도 VR 헤드셋 시장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는 기사들이 있습니다.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2/08/2021020802426.html

 

다시 만개한 81조원 VR 시장…페북이 띄우고 애플 참전, 삼성도 재진격

성장세 기대 못 미친 VR…코로나19로 수요 커져페이스북 오큘러스 퀘스트2, 100만대 판매 추정애플, 내년 8K 고성능 VR 헤드셋 출시 전망..

biz.chosun.com

사실 VR 헤드셋 등은 수년 전부터 이미 개발되었었지만 VR, AR 시장이 개화되지 못했던 것은 콘텐츠의 부재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콘텐츠 수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게임 분야에서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Game - 대표적으로는 마인크래프트, 곧 상장하는 로블록스 등의 사례들이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동물의숲과 제페토도 대표적인 VR 콘텐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포트나이트를 운영하는 에픽게임즈도 게임 내에서 콘서트를 여는 등 메타버스적 요소를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 뿐 아니라 광고에서도 메타버스적 요소가 활용되고 있는데요, LoL과 루이뷔통이 콜라보 작업을 하는 것도 게임 내에서 브랜드를 홍보한다는 점에서 메타버스적 요소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게임 업체들 뿐 아니라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특수효과(VFX)도 대표적인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관련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들은 대부분 VR에 치중된 경우가 많은데 구글이 인수한 Niantic 같은 경우, 포켓몬 고, 잉그레스 같은 AR 게임들을 서비스 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스마트폰에 다운 받아서 플레이 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 광의의 메타버스 관련 산업군

광의의 메타버스로는 거울세계 (Mirror Worlds)와 라이프로깅(Lifelogging) 등이 있는데, 관련 산업군 또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VR과 AR이 아직 산업 초기 단계면서 생소한 개념들이라면 거울 세계와 라이프로깅은 이미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기기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거울세계(Mirror Worlds)는 가상세계에 현실을 구현해놓고 그 구현한 것을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네이버지도, 카카오지도 등이 있으며, 웹 서비스를 통해 현실 속의 숙소를 예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어비엔비 등도 대표적인 거울세계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로깅은 거울세계와 반대로 현실의 데이터를 가상세계에 입력하여 개인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대표적인 예시로 나이키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나이키는 웨어러블 기기 등을 통해 앱에 러닝 기록 등을 기록하는데 이게 대표적인 라이프로깅의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 메타버스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메타버스 논의는 이제 막 시작되어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세계적인 리서치 회사인 Ark Investment에서도 향후 5~10년간 가장 주목해야하는 산업 군으로 꼽은만큼 많은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