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AI(Artificial Intelligence),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채택률 높은 기업이 경쟁 우위 가지게 될 것.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비용 절감을 하게 되면서 데이터 분석, 자동화 스타트업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오고 있음. 지난 4년 동안 기업들의 90%는 AI와 RPA의 중요성을 체감하였음. 최근 경제 침체에도 AI와 RPA 솔루션에 대한 지출은 오히려 늘었음.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인 Tredence는 2020년 1분기에 전년 대비 25% 성장하였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침체 이후 새로운 딜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음. 작년 전체 신규 고객 수만큼을 올해 상반기에 새로 받음.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 할 완벽한 기회를 제공하였음. 기업들은 RPA, AI, 머신 러닝, 데이터 분석 기술 결합한 지능형 자동화를 도입하고 있음. 기존 고객들 사이에서도 활용도 넓히는 수요 많아지고 있음. 새로운 고객들도 산업 전반에서 확장 중. 지능형 자동화의 장점은 기업들이 반복 업무를 기계들에게 맡기고 인력들에게는 창조적인 업무만을 시킬 수 있다는 것.
RPA 스타트업인 UiPath는 자동화가 다양한 기업체들에게 향후 3~4개월동안 희망을 주게 될 것이라고 함. UiPath도 2월 이후 전년 대비 20% 성장. 다른 분기 대비 뚜렷하게 성장 속도 빨라진 것. RPA와 AI에 대한 수요는 산업에 수직적으로 확장되고 있음. 유통, 소비재, 헬스케어, 뱅킹 등으로 확장 중. 보험 같은 곳에서는 자동화로 방대한 작업 처리하면서 서면으로 처리되던 일들을 확 줄일 수 있음.
코로나로 인한 침체는 회사들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재점검하는 시간 갖게 했음. 지금 데이터 분석 기업들은 수요가 많아서 가격전가 완전히 할 수 있는 상황. 이들의 가격 책정 방식은 결과 중심 주의이고 투명하기 때문에 고객들도 수긍하고 있음. 이러한 추세 가속화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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